Human resources

면접관도 교육이 필요합니다! (면접관 & 면접 스킬 = 회사 이미지)

Kyle2 2022. 3. 30. 22:56
반응형

면접자로서 면접을 참석하다 보면, 면접관의 이미지가 회사의 인상을 좌우하는 경우를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오죽하면 갑질면접이란 말이 나왔을까요. 

 

저는 면접관으로서 면접을 많이 진행하다 보니, 면접자일 경우에도 면접관을 살피는 것이 버릇입니다. 면접관의 면접 스킬은 제가 지원하는 회사를 최종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아래와 같이 면접관이나 면접 절차로 인해 입사를 포기한 사례가 다수 있습니다.  

2022.02.17 - [Human resources] - 최종 합격하고 입사 거부한 회사 경험담 : 인사담당자가 구직자 입장에서 본 소감

 

최종 합격하고 입사 거부한 회사 경험담 : 인사담당자가 구직자 입장에서 본 소감

예전에 면접을 보고, 합격 통지를 받았음에도 입사를 하지 않은 회사 이름을 문득 뉴스에서 보게 되었습니다. 당시 면접관의 얼굴도 떠오르고 기억하고 싶지 않은 인터뷰 및 처우 조율 절차가

kylejung2.tistory.com

 

면접관은 본인이 회사의 대표로서 면접에 참석한다는 마음가짐과 올바른 자세, 그리고 회사에 지원한 지원자를 존중하는 태도로 임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이를 위해 제일 중요한 것이 면접관 교육 입니다.

면접관들에게 어떤 내용을 교육해야 하는지 내용을 살펴 보겠습니다. 


 

면접관의 면접 준비 자세

 

면접은 지원서의 내용이 직무와 잘 일치할지 여부, 추가적인 의문점의 확인, 지원자의 동기와 태도 등을 확인하기 위한 자리 입니다. 1시간 동안 면접을 진행한다 할지라도, 지원자를 평가하기에는 부족한 시간이며, 그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면접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당연히 지원 서류를 상세히 검토하도록 요청하고, 각각의 면접관이 평가 분야를 분담하여 지정합니다. 가령, 면접관 1은 경력에 관한 상세사항을 확인하고, 면접관 2는 경력에 필요한 세부 지식 등을 평가, 면접관 3은 조직생활 및 개인 성향 등을 평가하도록 역할을 분담합니다. 

 

이에 따라 각 평가 분야에 맞도록 지원서에서 확인할 사항이나, 지원자들의 공정한 평가를 위한 질문을 미리 준비하도록 안내 합니다. 면접관들이 질문 리스트를 미리 공유하여 중복되는 것을 피하고, 최대한 더 다양한 질의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원자의 지원서 정독
  • 면접 진행 방식, 시간 등 안내 
  • 각 면접관의 질문 분야, 평가 분야 역할 분담
  • 평가분야에 부합하는 질문 리스트 작성 요청 (서로 중복 질문 확인)

 

면접 진행 방식

면접 진행 시에는, 지원자에게 경어를 사용하고 최대한 편안한 면접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면접관 3명, 지원자 1명 면접 진행 시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면접 절차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1. 면접자 입장 - 면접자 자리 안내 - 인사 - 면접 참석에 대한 감사 인사 - 면접자 본인 확인
  2. 면접관 각각 자기 소개 - 면접 진행 방식 및 예상 소요 시간 안내 - 간단한 캐주얼 대화로 긴장 완화
  3. 각 면접관 평가 분야 상세 문의 : 지원서의 내용 사항 중점 
  4. 지원자의 질문 답변 시간 진행
  5. 면접 종료 안내 - 면접 결과 발표 예상 시기 안내 - 면접 종료 인사 및 면접자 퇴장

여전히 다수의 면접에 참석하고 있지만, 놀랍게도 면접관이 스스로의 직함, 역할, 이름을 소개하는 면접이 많지가 않습니다. 지원자가 자신의 이름을 소개하고 면접을 참석하기에, 면접관 또한 담당 부서 및 역할, 이름을 소개하고, 평가할 분야 등을 미리 안내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닌가 생각 합니다. 면접관 또한 소개를 함으로서 본인이 면접자게에 어떻게 보일지 인지하고, 면접자를 존중하는 자세를 보일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 입니다.  

 

면접이 진행되는 절차를 소개하고, 약간의 가벼운 대화로 면접자의 긴장을 풀어주도록 합니다. 주로 사무실 찾는데 어렵진 않았는지, 교통은 괜찮았는지 등의 질문을 합니다. 그 후 각 면접관이 평가 분야에 따라 적절한 질문을 하면서 면접을 진행합니다. 면접관이 면접 질문이 중복되어 질문할 내용이 없다던지, 혹은 질문이 정리되지 않아 다방면으로 문의를 하게 된다면 지원자 입장에서 면접이 중구난방으로 진행되는 듯한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면접 질문 시 유의 사항

 

대부분의 면접 인상은 면접관의 면접 질문 형태에서 결정됩니다. 

지나치도록 개인적인 사생활에 대한 질문이랄지, 성차별을 유발할 수 있는 질문, 수치심을 준다던지 비아냥을 하는 등의 질문은 삼가해야 합니다. 제가 교육 시 강조하는 사항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면접관의 질문은 면접자의 답변을 듣기 위해 간결하게 합니다.
  • 면접자의 답변을 더 많이 들을 수 있도록 핵심적인 질문을 합니다. (면접관 질문 20% / 면접자 답변 80% 권장)
  • 면접 중 지원자에 대한 평가를 언급하지 않습니다. 
  • 추상적인 질문으로 면접자를 당황시키는 압박 면접의 형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 업무와 무관한 개인적인 질문은 삼가 합니다. (특히 여성에게 결혼이나 자녀 계획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 지원자의 답변을 끊거나, 비아냥 및 무안을 주는 반응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회사의 정책이나 문화 등에 따라 다양한 행동 규범이 있습니다. 각 회사의 상황에 맞게 유의사항을 정리하여 안내하여 모든 면접관들이 공정하고 일관적인 모습을 보이도록 지속적인 안내가 필요 합니다. 

 


면접관 교육은 최소 연 1회 면접관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특히 면접을 처음 참석하는 면접관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면접관 교육을 진행하여 전반적인 면접관 수준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면접자들의 의견 또한 회사의 이미지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에, 주기적인 면접관 교육으로 긍정적인 회사 이미지를 구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